인공지능을 홍보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


최근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의 등장이 홍보 담당자가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 아이디어 제안, 고객 상호작용,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홍보 활동에 인공지능(A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 및 커뮤니케이션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AI를 통한 업무 처리 사례

콘텐츠 작성: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보도자료,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게시물, 제품 설명, 홍보 메시지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홍보 캠페인 아이디어: 창의적인 홍보 마케팅 캠페인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I에 특정한 목표와 대상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캠페인 컨셉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계획 관리: 콘텐츠 마케팅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로 언제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발행할 것인지 계획을 세울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지원: 인공지능은 여러 언어로 소통하는 데 유용합니다. 해외 홍보 시, 다양한 언어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번역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개선: 이미 작성된 콘텐츠를 AI에 검토하거나 수정을 위해 제공하면 문법, 스타일, 일관성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생성형 AI 도구 유형

생성형 인공지능은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 미디어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입니다. 생성형 AI는 입력 트레이닝 데이터의 패턴과 구조를 학습한 다음 유사 특징이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냅니다.

텍스트: LLM(대형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종류는 챗GPT, 구글 바드, 빙 챗, Jasper 및 Poe by Quora가 있습니다.

이미지: 자연어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며 DALL·E 2, Midjourney, wrtn, Stable Diffusion 및 Adobe Firefly 등이 있습니다.

동영상 및 오디오: Synthesia, Lumen5, Pictory 및 Kaiber는 카메라,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또는 배우 없이도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이용 목적 파악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평소 작업량을 분석해 반복적이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에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초안 작성, 소셜 미디어 게시물 작성, 미디어 문의에 대한 응답 또는 위기 관리 메시지 작성에도 AI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사건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인 반응이 있다면, 청중뿐만 아니라 AI에게 관련 자료를 제공하면 각 이해 관계자 그룹에 대한 메시지 작성에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생성과 같은 대용량 작업에도 A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도자료를 컨텍스트로 제공하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 사례를 제공하여 게시물에 대한 소셜미디어 게시글 시리즈물을 작성토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4. 인공지능 활용

프롬프트는 응답을 받기 위해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에게 제공하는 질문입니다. 답변의 질은 질문을 얼마나 잘 구성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챗GPT는 보도자료 초안 작성에 도움을 주는데 유용한 도구일 수 있습니다. 챗GPT에게 신제품 출시, 기업 발표, 실적 등을 요약한 주요 항목을 기반으로 보도자료 초안을 작성하도록 요청하세요. 제품명, 출시 날짜 등 AI가 알 수 없는 정보는 제공해야 합니다. 첫 번째 응답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피드백을 제공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한 AI의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맥락을 제공하거나, 어조와 길이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고, 보도자료에 포함할 특정 인물의 인용문을 생성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용 사례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챗GPT에 캡션을 보고 트위터의 게시글 문자 수에 맞게 메시지를 줄여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링크드인 청중에게 맞게 격식에 맞는 어조 조정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달성하려는 비즈니스 및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명확하게 하면 특정 작업에 대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게시물의 클릭 수나 공유 수를 늘리고 싶다고 챗GPT에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는 AI의 반복적인 학습 과정이므로 시행착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청을 구체화하면 AI가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달성하려는 비즈니스 및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명확하게 알면 더 나은 업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검토 및 편집

생성형 AI 도구는 신속하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지만, 생성한 내용을 항상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인간의 지식과 경험을 결합하여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성이 가장 중요하므로 작성된 데이터가 모두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된 것인지 확인하세요. 특히 작업물이 기자에게 전송되거나 웹사이트에서 공개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Post Author: webplanne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