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


동영상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허브스팟이 진행한 동영상 마케팅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91%의 기업이 동영상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소비자의 요구와 플랫폼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 유용한 동영상 소비 트렌드 변화를 소개합니다.

영상 보도자료를 제작하는 방법은 뉴스와이어 영상 뉴스 제작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의 이점

1. 정보 전달의 용이성: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온라인 리뷰를 살펴보고,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이제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동영상 콘텐츠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사용법, 장점 등을 더욱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데모 등을 활용하여 짧은 시간 동안에도 많은 양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감정적인 연결: 동영상은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체입니다. 스토리텔링, 음악, 배경 등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와 관련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과 강한 유대감과 충성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소셜 미디어 확산: 허브스팟 조사 결과, 사람들은 다른 유형의 콘텐츠보다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할 가능성이 52% 더 높습니다. 동영상은 소셜 미디어에서 쉽게 공유되고 확산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거나 유익한 동영상은 사람들에게 공유되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가시성과 인지도를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 활용: 동영상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며,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등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할 수 있으며, VR, AR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게재하거나,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고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올해 주목해야 할 몇 가지 동영상 소비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짧은 동영상: 짧은 형식의 동영상인 쇼트 폼 동영상은 계속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TikTok, Instagram 릴스, YouTube 쇼츠 등의 플랫폼에서 짧은 시간 동안 재미있고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동영상을 선호합니다. 특히 3분 미만의 동영상이 인기가 많습니다. 동영상을 제작할 때는 이 동영상이 시청자의 액션을 유도하고 주목을 유지할 수 있는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2. 라이브 스트리밍: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전송하고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플랫폼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며, 게임 방송, 뉴스, 이벤트, 공연,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3. SVOD 이용 변화: 넷플릭스와 같은 구독·주문형 비디오(SVOD)를 이용하는 미국의 MZ세대가 가입과 탈퇴를 반복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기 영화를 보려고 가입한 뒤 시청 후 해지하고, 신작이 나오면 재가입하는 것입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제 17판: 몰입과 연결’ 보고서를 통해 참여자 중 88%가 1개 이상 SVOD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었지만, 지난 6개월 내 고객 이탈률이 44%에 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반면, 응답자 중 24%가 6개월 내 해지한 유료 SVOD를 재구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중장년층의 OTT 이용률 증가: 중장년층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BC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장년층의 OTT 사용은 연평균 60%씩 증가하였습니다. BC카드에 따르면 2019년 당시 72%를 차지했던 MZ 고객 비중은 올해 들어 55%까지 감소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내 MZ세대 외 중장년층 비중은 45%까지 올랐습니다.

5. 개인화 및 추천 알고리즘: 동영상 플랫폼은 사용자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하는 추천 알고리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에게 맞는 동영상을 더욱 쉽게 찾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홍보 마케팅 담당자는 이러한 동영상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창작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형식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동영상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목표 설정: 마케팅 목적에 맞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소개, 브랜드 인지도 증가, 고객 참여 유도 등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대상 고객 파악: 동영상 콘텐츠는 특정 대상 고객을 위해 제작되어야 합니다. 대상 고객의 관심사, 선호도, 행동 양식 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 스토리텔링과 창의성: 동영상은 스토리텔링과 창의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더욱 흥미로운 콘텐츠로 만들어야 합니다. 강렬한 이야기, 재미 있는 요소, 감동적인 내용 등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 적절한 길이와 형식: 동영상의 길이와 형식은 대상 고객과 콘텐츠의 목적에 맞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짧은 주제에 대한 쇼트 폼 동영상이나 긴 이야기를 담은 장편 동영상 등 적절한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 플랫폼 및 채널 선택: 동영상 콘텐츠를 게재할 플랫폼과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여 일관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분석과 개선: 동영상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조회수, 공유 횟수, 시청률, 사용자 응답 등을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가 성공적이었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동영상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증가, 고객 유치, 제품 판매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Post Author: webplanne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